본문 바로가기
그 외 컴퓨터 활용/기타

윈도우에서 파일, 폴더, 프로그램을 단축키로 실행하기, 상용구 자동 완성하기/오토핫키, AutoHotkey

by 나홀로코더 2021. 12. 3.
반응형
목차
1. 설치 방법
2. 오토핫키 스크립트 파일 만들기
3. 오토핫키 스크립트 편집하기
4. 단축키 지정하기
5. 상용구 만들기
6. 부팅시 스크립트 자동 실행하기
7. 기타 사소한 팁

 

PC에는 수많은 프로그램과 폴더, 파일들이 있지만, 평소에 자주 쓰는 것들은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문서 작업을 하거나, 기타 PC를 이용한 다른 업무를 하다 보면 자주 쓰는 말(상용구)들이 있다.

 

이러한 자주 쓰는 폴더나 파일을 찾아서 여는 일, 자주 쓰는 말을 키보드로 입력하는 일은 한번 할 때는 간단하고 시간도 얼마 안 걸리는 일이지만, 매일 자주 반복되기 때문에 그 시간을 다 합해보면 꽤나 많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매우 귀찮은 일이다. 직장인으로서 마우스 클릭 한번, 키보드 입력 한 번이라도 덜 하고 싶은 심정일 것이다.

 

이럴 때 잠깐의 시간만 들이면 위와 같은 일을 간단히 만들어 주는 "오토핫키"를 소개한다.

 

 

 

1. 설치 방법

 

구글에서 auotohotkey를 검색한다. ahk라고 줄여 써도 검색이 된다.

 

검색 결과 최상단에 나오는 www.autohotkey.com 사이트로 들어간다.

 

위 사이트에서 오토핫키를 다운로드 하면 되는데, 접속하면 바로 보이는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Download Current Version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오토핫키 셋업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셋업 파일을 실행해보자.

 

빠른 설치와 사용자 지정 설치 옵션이 있다. 빠른 설치를 누르자.

 

오토핫키 셋업창

 

설치 옵션을 선택할 필요가 없어 빠른 설치라고 표현한 것일 텐데, 설치 속도 자체도 매우 빠르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거의 곧바로 아래와 같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창이 뜬다.

 

중간에 설치가 오래 걸리지 않을 거라는 메시지가 잠깐 나오는데, 화면 캡처할 시간도 없을 만큼 빨리 지나간다.

 

셋업 완료 화면

 

 

시작메뉴에 가보면 오토핫키 폴더가 생겼을 텐데, 가장 실행파일처럼 생긴 아이콘을 눌러 보면 도움말이 열린다.

 

 

 

 

2. 오토핫키 스크립트 파일 만들기

 

오토핫키는 일종의 스크립트 언어로, 위에서 본 도움말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상당히 많은 명령어와 문법들을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파일, 폴더 실행 단축키 만들기나 상용구 자동 완성 정도만 소개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아무튼 오토핫키는 스크립트 언어이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스크립트 파일을 만든 다음에 그것을 실행해야 한다.

 

오토핫키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려면 오토핫키를 설치한 다음 바탕화면이나 아무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다음, "새로 만들기"로 들어가 AutoHotky Script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 파일이 생긴다. 이름은 아무렇게나 지으면 된다.

 

스크립트 파일 아이콘

 

파일 아이콘을 실행해보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다.

 

아직 스크립트에 아무 것도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오토핫키 스크립트 편집하기

 

스크립트를 편집하려면, 편집하려는 스크립트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해보자.

 

아래와 같은 선택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Edit Script를 선택하면 메모장이 열리면서 편집을 할 수 있게 된다.

 

 

스크립트에 보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입력돼 있는 내용들이 있는데, 이는 지워도 되고 그대로 둬도 된다.

※ #NoEnv, SendMode Input 등이 무엇인지는 도움말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단축키 지정하기

 

이제 우리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보자. 먼저 자주 쓰는 폴더, 파일, 프로그램을 단축키로 실행하는 방법이다.

 

아래 예제를 보자. 바탕화면에 있는 "오토핫키.txt"파일을 실행하는 스크립트이다.

 

^1::
Run, "C:\Users\user\Desktop\오토핫키.txt"
Return

 

첫번째 줄의 ^1은 "Ctrl + 1"을 단축키로 설정하겠다는 뜻이다.

 

그다음에 있는 콜론 두개(::)는 오토핫키 문법에 따라 붙인 것인데, 앞의 것을 단축키로 설정하겠다는 얘기다.

 

Run은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다. 뒤에 쉼표를 붙여준다는 점만 보자.

 

Run 뒤에는 단축키를 눌렀을 때 실행하고자 하는 폴더나 파일 등의 경로를 넣어준다.

※ 참고로, Shift를 누른 채로 해당 폴더나 파일을 우클릭하고 "경로로 복사"를 누르면 경로를 쉽게 복사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Return을 붙여준다. 스크립트 내에서 단축키를 하나만 지정하고 말 것이 아니라면, Return을 붙여서 "Ctrl + 1"을 눌렀을 때는 여기에서 멈추라는 표시를 해준다.

 

여기까지 작성한 다음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한 다음, "Ctrl + 1"을 누르면, Run 뒤에 넣은 경로에 있는 폴더나 파일 등이 실행될 것이다.

 

[참고]
1. 예제에서 사용한 "Ctrl + 1" 같은 형태 외에도 다양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다.
2. Run 뒤에 URL을 넣어주면 웹사이트에도 바로 접속할 수 있다.
3. 오토핫키 튜토리얼을 보면 필자가 소개한 것보다 조금 더 구체적인 설명을 볼 수 있다.

 

반응형

 

 

 

5. 상용구 만들기

 

위에 소개한 "핫키"와 함께 오토핫키에서 활용하기 좋은 것이 바로 "핫스트링" 기능이다.

 

핫스트링은 핫키보다도 좀더 문법이 단순하다.

 

간단한 인삿말을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핫스트링을 만들어보자.

 

::dkssud::안녕하세요? 나홀로코더 블로그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핫키와 달리 콜론 두개(::)를 먼저 입력한 뒤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콜론 두개를 다시 입력한 뒤에,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변환될 전체 문자열을 입력해주면 된다.

 

핫스트링은 실행되는 방법도 핫키와 약간 다르다.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실행되는 핫키와 달리, 핫스트링은 위의 키워드를 입력한 뒤에 스페이스바, 엔터, 쉼표, 마침표 등을 추가로 눌러줬을 때 실행된다.

 

키워드에 이어서 다른 말을 계속 입력하는 경우,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를 입력하면 핫스트링이 실행되지 않고, 입력한 그대로 '안녕하세요'만 입력된다. 

 

여러 줄의 문자열을 입력하고 싶을 때는 아래처럼 괄호를 사용해준다.

 

::dkssud::
(
안녕하세요? 
나홀로코더 블로그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핫스트링을 설정해 놓으면 가끔씩 원치 않을 때도 핫스트링이 실행돼 불편한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적절히 변경하는 방법도 있지만, 핫스트링이 아니라 핫키로 설정하는 방법도 있다.
Send 명령어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입력하는 핫키를 만들 수 있다.

 

 

 

6. 부팅시 스크립트 자동 실행하기

 

오토핫키로 핫키와 핫스트링을 등록해 놓으면 매우 편리하다.

 

다만, PC를 켤 때마다 스크립트를 한번씩 실행해줘야 해서 약간 번거로울 수 있는데,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방법도 있다.

 

먼저, 스크립트 파일을 우클릭한 뒤에 바로가기를 생성해준다.

 

그런 다음 "윈도우키(시작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shell:startup"을 입력해보자.

 

그러면 아래 경로의 폴더가 열릴 텐데, 여기에 위에서 만든 바로가기를 추가하면 부팅 시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C:\Users\{user name}\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7. 기타 사소한 팁

 

- #SingleInstance

 

위의 예제를 보고 이리저리 스크립트를 편집하고 저장한 뒤에 실행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한번쯤 만날 것이다.

 

이미 오토핫키 스크립트기 실행중일 때 다시 실행하면 이같은 메시지가 나오는데, 아래 메시지를 안 나오게 하려면 스크립트에 아래 코드를 한줄 추가해준다.

 

#SingleInstance Force

 

- 오토핫키 스크립트 편집기

 

위에서는 메모장을 이용해 스크립트를 편집했는데, 전용 편집기나 VS Code를 이용하면 코딩하는 기분도 나고, 더 편리하게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

 

오토핫키 전용 편집기는 2014년 이후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여전히 작동은 문제 없이 한다고 한다.

 

오토핫키 전용 편집기 다운로드 페이지

 

필자의 경우 VS Code에서 AutoHotkey 확장을 설치해 이용하고 있다.

 

오토핫키 확장을 설치하면, 아래처럼 보기 좋게 글자도 색깔별로 표시되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자동 완성 기능도 제공한다.

 

 

반응형

댓글